하남오십견 단계에 따른 치료로

하남오십견단계에 의한 치료로

우리는 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노화라는 용어를 쓰곤 했습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나이를 먹을수록 신체를 구성하는 구조물이 점차 기능을 잃은 퇴화하는 현상을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의 생물학적 메커니즘은 세포의 퇴행에 의해서 시작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포는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작은 단위로, 이것이 분열하고 재생하면 노화 현상이 시작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 세포는 중·장년기를 거쳐서 고령기에 접어들수록 그 분열의 속도가 점점 줄어들어 어느 순간 재생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곤 했습니다. 이런 현상이 가시화되면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다수의 뼈와 근육 부위에 뜻밖의 이상 현상이 따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양상으로 관절낭염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봅시다.

먼저 하남오십견한의원과 함께 오십견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동결견 또는 유착성 관절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말 그대로 어깨 내부 관절낭 부위에 유착성 염증이 생겨 딱딱해지는 현상을 의미했습니다. 굳이 질환을 설명하는 데 오십견이라고 숫자를 쓰는 것은 이 징후가 주로 40~50대 중장년기에 등장한다는 점과 무관치 않았습니다.

그럼 이것이 태어나는 데에는 어떤 원인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잘 진단받으러 오신 환자분들을 보면 여러 원인의 영향력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노화나 운동 부족, 부상이나 장기간 입원으로 인한 퇴행 등을 볼 수 있습니다.특이한 것은 이 동결견이라는 질환이 어깨 과다 사용뿐만 아니라 과소 사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과도한 어깨 조직 활용은 점차 내부 근육과 힘줄, 인대 과부하를 유발하고 이것이 장기간 운동 장애 및 순환 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어깨 사용량이 현저히 적은 분들 중에는 이 부위의 혈액 공급량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들도 어깨 순환 장애를 일으켜 동결견을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그럼 동결 개의 환자가 겪는 대표적인 증상의 양상은 어떻게 정리하면 될까요? 하남 오십 견한는 병원은 대체로 두가지 구별 방식을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심한 야간 통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어깨의 병의 경우에도 두드러진 특징으로 자기 저녁이 심해지는 통증을 의미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심하면 수면 장애까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수면이 인체 대사 기능의 근간으로 작용해서 손상된 신체 부위의 회복을 돕는 데 역할을 하겠다는 점을 감안하면 어깨 부상으로 수면 장애 현상이 심각한 문제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 더 들을 수 있는 증상의 양상은 능동적 수동적인 관절 운동 제한에 있습니다. 제1기의 아픔기를 거치고 계신 분들은 대개 안쪽에 어깨를 돌리는데 고생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 운동 제한의 문제가 커지면서 팔을 앞으로 높이거나 밖으로 돌리는 것 양쪽 모두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세수도 하고 머리를 씻고 밥을 먹거나 업무를 하는 등 일상 중에 이루어지는 모든 기초 동작에 장애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간과되기 힘든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가동 범위 제한 문제가 시작될 때 적극적인 치료법을 도입함으로써 이것이 중증의 마비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남오십견한방의원에서 이 오십견증후군 환자를 구별할 때는 증상이 언제 발현되고 얼마나 진행됐는지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른 구분은 3단계로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경미한 뻐근함에서 시작하여 능동적 관절운동 제한으로 퍼져나가는 이상현상이 나타나는 1기 통증기가 있는가 하면, 이후 만성적인 통증과 수동적 관절운동 범위 제한의 문제를 대표로 나타나는 2기 동결기가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올바른 치료법이 도입되지 않으면 점차 3기로 이동하여 중증의 양상을 보이곤 했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3기로 전이됐을 때 이전 1기, 2기에 비해서 관절운동의 범위가 늘어난 것을 느끼는 환자들도 계셨습니다. 그런데 발병 이전에 비해서는 운동 범위가 회복되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서 올바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남 오십 견한는 병원은 촉진 및 문진을 이용한 진단 과정을 통해서 환자의 불편함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각 개인이 경험하는 불편의 양상이 충분히 검토됐다면 한방 요법을 적절히 조합하고 치료를 도왔습니다. 이 때에 주로 열리는 방법으로는 침술이나 약침, 부항, 뜸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깨 주위에 펼쳐진 연관 통증이 문제일 경우, 부항과 뜸을 이용하고 증상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이런 방법으로 통증을 어느 정도 억제하면, 가동 범위 회복에 집중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였습니다. 이 때 활용되는 것이 추나 요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추나은 오십견처럼 마비증을 따른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주로 처방되는 방식이었습니다. 적절하게 환부를 밀고 당기거나 만지거나 등 운동 동작을 반복하면서 가동 범위를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지 문제의 개선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 과정 자체가 어깨 및 주변 조직 구조에 부담을 주지는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진단 과정을 통해서 적절한 강도 조절에 노력하면서도 점진적으로 그 단계를 올리는 편이 좋습니다.

혹시 오늘 설명드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가까운 치료기관의 안내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과정에서 회복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오늘 설명드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가까운 치료기관의 안내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과정에서 회복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혹시 오늘 설명드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가까운 치료기관의 안내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과정에서 회복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혹시 오늘 설명드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가까운 치료기관의 안내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과정에서 회복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혹시 오늘 설명드린 내용에 대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가까운 치료기관의 안내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과정에서 회복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bRCKrjenDNY&pp=ygUq7ZWY64Ko7Jik7Iut6rKsIOuLqOqzhOyXkCDrlLDrpbgg7LmY66OM66Gc